Analytics SDK
Android 및 iOS 앱에 애널리틱스를 추가하여 이름이 지정된 화면에 대한 사용자 활동을 측정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캠페인 측정, 맞춤 정의, 디스플레이 광고, 향상된 전자상거래 등 분석을 위한 도구입니다.
Analytics SDK는 아래 데이터들을 주요하게 기록합니다.
1) 스크린뷰(screenview) : 사용자가 앱에서보고있는 콘텐츠를 나타냅니다. 웹 분석에서 동일한 개념은 페이지 뷰(pageview)입니다. 화면보기를 측정하면 사용자가 가장 많이 본 콘텐츠와 다른 콘텐츠 사이를 탐색하는 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이벤트(event) : 이벤트는 버튼 누름이나 게임의 특정 항목 사용과 같이 사용자의 앱의 대화형 구성 요소와의 상호 작용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는 데 유용한 방법입니다.
3) 캠페인 : Google Play 캠페인 측정을 통해 사용자에게 Google Play 스토어에서 앱을 다운로드하도록 전송하는 캠페인 및 트래픽 소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앱 설치 후 광고 캠페인, 웹 사이트 또는 기타 앱의 추천을 통해 앱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 시나리오에서 트래픽 소스 또는 마케팅 캠페인을 참조하는 것은 이후의 세션에서 사용자 매개 변수를 사용하여 트래커에 캠페인 매개 변수를 직접 설정하여 사용자 활동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4) 맞춤 정의 : Google 웹 로그 분석 웹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맞춤 측정 기준 또는 측정 항목을 구성합니다.
5) 향상된 전자상거래 : 향상된 전자 상거래는 제품 노출 수, 제품 클릭 수, 제품 세부 정보보기, 장바구니에 제품 추가, 결제 프로세스 시작, 거래 및 환불을 포함하여 사용자의 쇼핑 환경에서 제품과의 사용자 상호 작용을 측정 할 수 있게 합니다.

Firebase SDK
Firebase Analytics는 앱의 사용 및 행동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분석을 위한 화면 추적 및 이벤트 기록을 지원하며, 클라우드 메시징, 실시간 데이터베이스, 클라우드 파이어 스토어, 저장소, 호스팅, 테스트 랩, 성능 모니터링, 크래시틱스, 오류보고, 원격 구성, 앱 색인 생성, 동적 링크, 초대, 애드워즈를 이용하여 앱 개발 활용 도구입니다.
Firebase SDK는 두 가지 주요 유형의 정보를 기록합니다.
1) 이벤트 : 사용자 작업, 시스템 이벤트 또는 오류와 같은 앱에서 발생한 상황입니다.
2) 사용자 속성 : 언어 기본 설정 또는 지리적 위치와 같이 사용자베이스의 세그먼트를 설명하기 위해 정의하는 속성입니다.

Analytics SDK 와 Firebase SDK는 비슷하지만 주요 기능들과 목적이 다릅니다.
Analytics SDK는 Google Analytics와 리포트를 호환하여 사용 가능하며, 분석을 위한 자세한 정보 수집이 가능합니다.
Firebase SDK는 독자적인 리포트와 자동 이벤트 수집으로 분석이 가능하지만 자세한 분석은 어려우며, 앱 개발과 앱 디버깅, 앱 정보 분석, 앱 활용에 특화되어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