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의 기존 전자상거래 추적이 목표 설정에 의한 추적보다 훨씬 세부적인 내용을 제공하기는 하지만, 거래 자체만 측정하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즉 전자상거래가 일어나기까지의 유입경로와 같이 선행되는 단계들을 추적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GA는 향상된 전자상거래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향상된 전자상거래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보고서와 측정항목은 다음과 같다.
- 쇼핑행동 : 세션 시작부터 구매까지 다섯 단계의 유입 경로를 표시
- Check-out 행동 : 결제 절차에 해당하는 최대 8단계의 유입경로를 표시
- 제품 실적 : 방문자가 제품 상세정보 페이지를 본 이후의 실적으로 세부정보를 본 이후 장바구니에 담는 비율, 세부정보를 본 이후 구매하는 비율을 확인
- 제품 목록 실적 : 제품, 제품 목록, 제품 목록 위치별로 클릭 수, 수익까지의 실적
- 내부 프로모션 : 배너 같은 내부 프로모션의 클릭 수 및 조회 수와 클릭 후 실적 확인
- 주문 쿠폰, 제품 쿠폰 : 결제 시 주문 기반의 쿠폰(주문액의 10% 할인 등) 별 거래 수와 제품 기반의 쿠폰(특정 아이템 10% 할인 등)이 제출된 거래 수 확인
- 제휴사 코드 : 제휴 프로그램에서 클릭한 경우에 대한 수익, 거래 수, 평균 주문값 확인
위에 보는 바와 같이, 향상된 전자상거래 기능은 사이트 내에서 전자상거래 관련 전방위적 분석을 가능하게 도와주는 장점이 있다. 게다가 만약 기존에 기본 전자상거래로 추적하고 있을 경우, 데이터 손실 없이 마이그레이션을 할 수 있는 혜택도 있다.
향상된 전자상거래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GA 추적코드 혹은 GTM을 활용하여 활용하고자 하는 기능에 대한 페이지 뷰 또는 이벤트 태그 설정이 필요하다. 코드를 심어주는 방법에는 아래 두 가지 방법이 있으며, dataLayer.push 태그를 이용하는 데이터 영역을 사용하는 방법과 맞춤 자바 스크립트 매크로를 사용하여 구현하는 방법이 있으나, GA에서는 일반적으로 전자를 권장하고 있다. (※ 보다 자세한 사항은 구글 태그매니저 안내 를 참고하기 바란다.)
< Check out 단계 추적 예제 >
향상된 전자상거래의 또 하나의 큰 장점은 쇼핑/체크아웃 유입경로 상 이탈(또는 계속)을 기반으로 새그먼트를 생성하고, 이를 토대로 리마케팅 할 수 있다는 점이다. 즉, 장바구니에서 이탈한 모든 사람을 하나의 세그먼트로 생성하고 사이트 내에서 이들의 행동을 분석하거나, 애드워즈와 연동하여 타겟화된 광고에 활용할 수도 있다.
< 유입경로 단계별 이탈 확인 >
때문에 향상된 전자상거래를 이용하게 되면 고객의 구매 관련 문제점을 발견하고 이를 개선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전환율을 지속적으로 상승시켜 매출 향상에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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